본문 바로가기
관심거리/정보

블로그란?

by 상실이남집사 2013. 4. 2.

블로그는 ‘웹상에 기록하는 일지’로 정의할 수 있다. 

‘웹(web)’에서 따온 영어 알파벳 ‘b’와 ‘항해일지 또는 여행일기’를 뜻하는 영어 단어 ‘로그(log)’의 합성어다. 

네티즌들이 게시판 형식의 미니 홈페이지에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칼럼이나 일기, 기사 따위를 올리는 웹사이트인 블로그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와 함께 대표적인 1인 미디어로 꼽힌다. 


1997년 최초의 블로그인 ‘스크립팅 뉴스(Scripting News)’가 등장했고 

국내에서는 2002년 11월 최초의 상업 블로그 사이트가 개설되었다. 


국내에 블로그 서비스가 처음 소개된 지 2년 후인 2004년에는 블로그가 그해의 10대 뉴스에 꼽힐 만큼 인기를 끌었다. 글쓰기와 신문 기사 스크랩이 중심이던 초기의 블로그는 간이 홈페이지나 개인의 공개된 일기장 정도로 치부되었다. 


그러나 웹 2.0이 등장하면서 사정은 달라졌다. 

기존의 웹 1.0이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했다면 웹 2.0은 정보 개방과 사용자의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블로그는 이러한 웹 2.0의 특성을 살린 1인 미디어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 


1인 미디어인 블로그는 웹상의 가상현실 속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여론을 형성하며 생각이 같은 사람들이 모여서 공통의 관심사에 관해 얘기를 나눌 수 있는 모임방을 개설할 수도 있다. 


이런 기능 때문에 블로그를 ‘사회적 매체(social media)’라고 부르기도 한다. 


미국의 《뉴욕타임스》는 2006년 올해의 인물로 ‘당신(you)’을 선정했는데, 여기서 당신이란 블로그와 블로거들을 말하는 것이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90&docId=370946&mobile&categoryId=390


참고자료 : 위키디피아의 블로그

http://ko.wikipedia.org/wiki/%EB%B8%94%EB%A1%9C%EA%B7%B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