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국내 출시와 거의 동시에 구입한 시점에서 제가 사용하여본 결과 단점이라고 생각된 부분에 대한 정리입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부분과 분석임을 감안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전원,음량 축소,키움 버튼의 위치
- 전체적으로 직선이 아닌 곡선위주의 디자인이기 때문에
옆에 붙어있다기 보다는 뒤에 붙어있다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직각디자인의 스마트폰과 패드류에 익숙한 저에게는 처음에는 한손조작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이역시 인간인지라 익숙해지면 해결이 됩니다.
하지만 뒤에서 누른다는 느낌으로 누르는게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한손으로 조작하는게 힘들었습니다.
이부분은 요즘 애플의 타블렛류도 그렇고, 다들 곡선위주의 디자인이고 버튼들도 모두 뒤에 붙어있는 느낌이지만 이또한 대세적인 부분인지라 이제는 단점으로 인식되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2.카메라의 성능
아무리 화소가 높아도 그 카메라 처리 알고리즘의 처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넥서스7 2nd이전의 스마트폰도 이정도의 화소에서 이정도의 화질은 기본 앱에서는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정말 하드웨어가 문제였다면 카메라앱을 바꿨을때도 동일하여야하는데 그것보다는 괜찮게 나오는걸로 봐서는
구굴의 카메라 알고리즘이 다시한번 제정비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처음에는 없는것보단 좋겠지..라고 생각했지만 역시나 사람인지라 있으니 쓰고싶어집니다.
다음 버전에는 조금더 개선되어 나오길 기대합니다.
3.앱 호완성
어떻게 보면 레퍼런스 기기의 최대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어느 기기보다도 빠른 OS업그레이드이기에 앱들이 거기에 맞춰 빠르게 개선되어지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메이저?앱의 경우에는 수일내로 개선 및 적용되어 사용될 수 있지만, 소수의 유저들이 사용하는 앱의 경우에는 업그레이드시 이용할 수 없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확히는 빠른 OS업그레이드가 독이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래도 이부분도 모두들 감수하고 이용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제 넥서스7 2nd에는 최신OS를 지원하는 앱들만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4.외장스피커와 음질 뛰어난 화이트 노이즈
4.4.2 킷캣의 수정버전이 나와서 개선이 된 것 같지만, 그래도 다른 기기에 비해 화이트 노이즈가 존재하며,
조용한 밤에 스피커 볼륨을 1로 했을경우에 조용한 밤이라면 화이트 노이즈와 함께 음악을 감상하게 됩니다.
이쯤되면 태생적인 부분이라 생각되며, 다음버전의 타블릿에는 이부분도 조금은 더 신경을 써 출시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5.외장메모리 미지원 32기가도 작게느껴질때가 있음
애플을 제외한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기성 타블렛의 경우에는 마이크로SD 메모리 삽입공간이 있어서
용량의 압박으로부터 어느정도 해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32기가나 있는데 정말 모자란가??라고 하실지 모르지만, 요즘은 동영상이 화질과 음질위주로 나오고 있으며, 용량에 대한부분은 커저버린 스토리지 덕분에 많이 고려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화질이 좋은 HD화질의 경우에는 최소 2기가 가까운 파일용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OS설치공간 제외, 앱설치공간 제외하고 몇편정도 넣고 보다보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시 다운로드할 공간이 부족하여 설치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레퍼런스라고해도 지원해줄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하는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6.뒤집혀 연결되어 있는 마이크로 usb
이부분도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조금 힘이듭니다.
아무래도 곡선처리가 들어가다보니 뒤집는게 공간적인 부분이나 성형부분에도 득이 되었을 것입니다.
약간의 사용성을 버려서 여러가지 이득을 할 수 있었지만 그래도 이역시 버튼과 같이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7.7인치의 lcd와 고해상도
이번에 7인치 고해상도를 지원하게 됨으로써 이북의 기능강화도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글자가 이제 더 또렷하게 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7인치라는 크기로 인해서 저도 모르게 자꾸만 필요이상으로 가까이 가져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부분은 이북앱에서 조금 더 큰 활자로 기본 폰트크기를 지정해주면 해결되지 않을까..라고 생각됩니다.
이상 간단하게나마 현재 사용하고 있는 넥서스7 2nd의 단점을 적어보았습니다.
정확한 단점이라기보다는 차기작에서는 개선이 되었으면..하고 바라는 부분이거나 환경적으로 조금만 더 지원이 된다면 좋을 것 같은 부분을 적은 듯한 기분이들지만, 그래도 단점이라고 적어봅니다.;
댓글